윤 대통령에 직격탄 날린 이준석, 전면전 선포

by 스피라TV통신 posted Aug 05, 202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스피라TV]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윤석열 대통령 사진.jpg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와 윤석열 대통령 사진 출처:네이버>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4일 ‘전 정권에서 지명된 장관 중에 그렇게 훌륭한 사람 봤느냐’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나와서는 안 되는 발언이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한 일간지 칼럼을 공유했다.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이 윤 대통령의 ‘장관 발언’을 지적하자 분노한 윤 대통령이 성상납 및 증거인멸 의혹을 받는 이 대표 징계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내용의 칼럼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달 5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장관 후보자들 낙마가 인사 실패라는 지적이 나온다’는 말에 “전 정권에서 지명한 장관 중에 그렇게 훌륭한 사람 봤느냐”고 반문한 바 있다.

 

당시 윤 대통령은 ‘반복되는 문제들이 사전에 검증 가능한 것들이 많았다’는 지적엔 “다른 정권 때하고 한 번 비교해보라. 사람 자질이나 이런 것들”이라고 답한 뒤 굳은 표정으로 자리를 떠났다.

 

이에 박 대변인은 “민주당도 그러지 않았느냐는 대답은 민주당의 입을 막을 논리가 될 수는 있겠지만, 민주당처럼 하지 말라고 뽑아준 거 아니냐는 국민의 물음에 대한 답변은 될 수 없다”고 페이스북에 글을 올린 바 있다.

 

칼럼은 “자기 당 대변인에게 초유의 비판을 당한 윤 대통령 심정이 어떨지 생각해보니 분노가 클 것이라고 짐작돼 주위에 물어봤더니 사실이라고 한다”며 “이 대표를 싫어하는 윤 대통령으로선 박 대변인의 비판 뒤에 이 대표가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었다”고 풀이했다.

 

이에 이 대표는 “눈을 의심하게 하는 증언이다. 박 대변인이 대통령에 대해 비판적인 이야기를 했다고 해서 이 상황이 발생했다면 상당한 유감”이라며 “저는 대표 취임 이후 대변인단이 쓰는 어떤 논평에도 이걸 쓰라는 이야기, 저걸 쓰지 말라는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고 했다.

 

이어 “박 대변인은 59초 쇼츠공약을 만들기 위해 대선 기간 중 불철주야 노력했던, 윤 대통령 당선을 너무나도 원했던 사람이고 대선 이후에도 경쟁선발로 여당 대변인 자리를 맡은 사람”이라며 “대선이라는 전장에서 논리로 치열하게 상대와 맞붙었던 선무공신이고, 후보 옆에서 심기 경호하고 다니던 호성공신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박 대변인을 치켜세웠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의 발언보다 더 심각한 것은 강인선 대변인이 이 발언에 대해 언론인들에게 해명하거나 보충하는 모습보단 발언 직후 만면에 미소를 띠고 대통령을 따라가는 모습”이라며 “강 대변인은 할 일을 하지 않았고, 박 대변인은 할 일 이상을 용기와 책임의식을 갖고 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은 이 발언이 잘못됐다는 것을 지적할 용기도, 뭔 일이 난 상황에서 교정하겠다는 책임의식도 없었던 것”이라고 저격했다.

 

이준석 SNS 캡쳐.jpg

<이준석 대표 SNS 게시글 출처:이준석 개인 SNS>

 

정치권에선 이 대표가 윤 대통령의 발언을 직접 비판한 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달 8일 윤리위 징계 이후 이 대표는 여러 차례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관계자)’들과 각을 세웠지만, 윤 대통령에 대한 언급은 자제해왔다.

 

지난 달 26일 윤 대통령이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에게 보낸 텔레그램 메시지에서 자신을 “내부총질이나 하던 당 대표”라고 지칭한 사실이 알려진 뒤에도 윤 대통령보다는 여의도 정치와 여당에 책임을 돌렸다.

 

그러나 국민의힘이 비대위 전환을 위한 상임전국위원회ㆍ전국위원회 일정을 확정한 3일부터 이 대표의 메시지도 달라졌다. 이 대표는 3일 오후 윤 대통령의 ‘내부총질’ 발언을 패러디하며 “‘내부총질하던 당 대표가 바뀌니 참 달라졌고 참 잘하는 당’ 아닌가. ‘용피셜’하게 우리 당은 비상상황이 아니다”라고 비꼬았다. ‘용피셜’은 ‘용산 오피셜’을 줄인 말로, 윤 대통령의 의중을 의미하는 말이라고 한다.

 

이처럼 대통령실과 윤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며 이 대표가 발언 수위를 높이는 데 대해선 "비대위 전환에 대해 법적 소송을 불사하겠다는 결심이 깔려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표는 3일 밤 페이스북에 “앞으로 모든 내용은 기록으로 남겨 공개하겠다. 곧 필요할 듯 해서”라고 썼는데, 이 대표 측근은 “법원에 비대위 출범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이 대표가 실제로 가처분 신청을 할 경우 인용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도 당내에서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비윤계' 3선인 조해진ㆍ하태경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대표의 복귀를 전제로 한 '한시적 비대위'를 출범시킬 수 있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하 의원은 해당 개정안을 “상생 당헌 개정안”이라고 부르며 “상생 개정안은 이준석 쫓아내기를 반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상임전국위ㆍ전국위 의장인 서병수 의원은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도록 당헌 개정안을 상임전국위에서 의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 의원은 해당 안이 의결될 경우 “이 대표가 바로 가처분 소송을 걸 것이고, 당이 끝없는 법정공방에 시달려 국민께 얼굴을 들 수 없을 정도로 최악의 상황으로 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대표가 직접 윤 대통령과 각을 세우는 데 대해선 이 대표와 가까운 인물들 내에서도 일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한 측근은 “지금 핵심 쟁점은 여당의 비상식적인 행보인데, 이 대표가 굳이 윤 대통령과 각을 세우면서 싸울 필요는 없어 보인다. 그럴 경우 당 소속 의원들도 이 대표를 적극적으로 두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스피라TV 김준엽 기자 Junyub95@gmail.com

 

<저작권자 ⓒ 스피라티비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rticles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