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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라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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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 부산=연합뉴스>

 

 

르노삼성차 노사가 2018년 임금·단체협약을 두고 집중 교섭을 벌였으나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로써 르노삼성차 노사분규는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게 돼 노사 모두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9일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지난 5일부터 집중 교섭을 벌인 노사는 8일 늦은 밤까지 4차례 교섭을 벌였지만, 협상 타결에 실패했다.

 

노사는 집중 교섭에서 기본급 등 임금인상, 적정인력 충원, 작업환경 개선 등 노조 측 요구사항과 수출용 차량 후속 물량 배정 등 회사 측의 경영환경 설명 등을 논의했지만 의견 접근을 이루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기본급 등 임금인상과 추가인원 투입, 전환배치 문제를 놓고 대립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6월부터 시작한 르노삼성차 임단협은 지금까지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세부 쟁점 사항에 관해 제대로 된 협상은 하지 못한 채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해왔다.

 

이처럼 임단협을 둘러싼 노사분규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르노삼성차는 당장 수출용 닛산 로그 후속 물량 배정과 신차 개발 등에서 타격이 우려된다.

 

르노삼성차는 지난해 기준으로 전체 생산물량의 48%를 북미 수출용 닛산 로그로 충당하고 있다.

 

문제는 2014년부터 시작한 닛산 로그 위탁생산이 올해 9월이면 끝난다는 점이다.

 

회사 측은 현재 부산공장 경쟁력이 닛산 로그 물량을 처음 받을 2014년과 비교하면 노동비용과 원화 가치 상승 등으로 르노그룹 내 글로벌 공장보다 떨어진다고 우려한다.

 

이런 상황에서 고정비용을 추가 인상하거나 노사분규로 인한 생산 차질이 심화할 경우 9월 이후 닛산 로그 후속 물량 배정에서 불리하다고 주장한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닛산 로그 후속 물량을 배정받지 못하면 9월 이후는 공장 가동률은 작년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다"며 "이 경우 현재 2교대로 운영하는 부산공장은 1교대가 불가피해 직원들도 수입이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걱정했다.

 

여기에다 부산·경남을 중심으로 수백개에 달하는 르노삼성차 협력업체들의 어려움도 가중할 것으로 보인다.

 

르노삼성차 협력업체들은 본격적인 파업이 시작된 지난해 12월 이후 예상치 못한 휴업과 단축 근무로 지금까지 1천100억원에 달하는 손실이 발생했다고 주장한다.

 

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공동대표는 "르노삼성차 부산·경남 협력업체들이 올리는 매출이 연간 1조2천억원이나 되고 직원 수도 1만2천여명에 달해 르노삼성차 노사대립이 장기화하면 그만큼 지역 경제도 타격을 받는다"고 우려했다.

 

 


스피라TV 박동혁기자 icsoft@naver.com
 
< 저작권자 ⓒ 스피라티비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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